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수자원 이용에 문제 없어(환경부보도자료,'17.5.30)

HOME > 환경 > 환경새소식

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수자원 이용에 문제 없어(환경부보도자료,'17.5.30)

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수자원 이용에 문제 없어
 

▷ 6.1일, 4대강 16개 보 중 6개보 상시 개방 실시

▷ 농업용수 이용에 영향이 없는 수위로 개방하여 농업용수 공급, 수변시설 이용에 문제 없어

▷ 보 개방 상황 면밀한 모니터링 실시


지난 5월 22일 "하절기 이전에 4대강 녹조발생이 심하고 체류시간이 길며 수자원 이용에 영향이 없는 보를 즉시 개방토록 한다"는 발표에 따라

정부는 6월 1일(목) 4대강 16개 대형보 중 6개*에 대해 우선 상시개방을 추진할 계획이다.

* 낙동강(강정고령보, 달성보,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금강(공주보), 영산강(죽산보)

4대강 보는 최근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녹조발생 등 수질악화의 주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우선 녹조발생이 심하고 체류시간이 길며 수자원 이용에 영향이 없는 보를 하절기 이전에 즉시 개방토록 하는 것이다.

4대강 보의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개방을 추진하지 않는 것은, 이미 보 건설 후 5년이 경과하여 그동안 생태계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을 감안하여, 생태·자연성 회복 자체도 종합적이고 신중한 평가 하에 추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5월22일 즉시 국무조정실에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통합물관리 상황반"을 설치하였다.

6개 개방대상 보에 대한 충분한 현장조사와 인근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의견도 광범위하게 수렴하여 농업용수 공급, 수변시설 이용 등에 문제가 없도록 6개 보의 개방 수준을 정하였다.

아울러, 보 개방 상황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개방 효과를 조사하고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해 나가되,

모니터링 과정에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도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 6개 보 개방 계획 >

6월 1일, 14시부터 6개 보를 상시 개방한다.

보의 상시개방 수위는 모내기철임을 고려하여 농업용수 이용에는 지장이 없는 수위(1단계)까지 개방할 계획이다.

개방 수위는 보 관리기관(수공), 양수장 관리기관(농공)의 현장조사, 인근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수렴 등을 토대로 정하였다.

6개 보의 개방 수준은 양수제약수위에 미치지 않도록 하여 농업용수 공급에 문제가 없으며, 수상레저 등 수변시설 이용에도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월 1일 이전까지 추가 현장확인과 의견수렴 등을 거쳐 개방일 이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보 개방은 수생태계와 농업용수 사용을 고려하여 점진적(2~3cm/hr 수준)으로 수위를 낮추기로 하였다.(1~3일 소요 예상)

아울러, 농업용수 사용이 끝나는 시기 이후에는 2단계로 그간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상시개방 효과 제고를 위해 6개 보의 수위를 지하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 등으로 더 낮추는 방안도 추가 검토하고 있다.


< 보 개방 모니터링 계획 >

정부는 보 개방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보 개방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모니터링은 농업용수 등 용수공급, 어도 등 수생태, 지하수위, 수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국토부·환경부·농식품부·수자원공사·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한다.

모니터링은 5월 29일(월)부터 시작하여 보 상시개방(6.1) 전·후 상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상시개방 이후 한달 간은 모니터링을 강화(일일 모니터링)하여 비상 상황시 보다 신속한 대비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니터링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의 참여도 가능토록 하고,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농민 등 이해관계자에게 적극 설명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개방 대상에서 제외된 나머지 10개 보*에 대해서는

생태계 상황, 수자원 확보, 보 안전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양수장 시설 개선 등을 거쳐 개방 수준과 방법을 단계별로 확정해 나갈 계획이다.

* (한강) 이포보, 여주보, 강천보 (낙동강) 상주보, 낙단보, 구미보, 칠곡보 (금강) 세종보, 백제보 (영산강) 승촌보




OPEN 공공누리 마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조건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4대강 6개 보 개방 추진, 수자원 이용에 문제 없어(환경부보도자료,'17.5.30)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국립생물자원관, 몽골에서 생물자원 활용과 사막화방지 초지복원에 나선다(환경부보도자료,'17.6.14)
이전글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는 ENVEX2017 개막(환경부보도자료,'17.6.7)
목록
  • 조회:1168
  • 담당자:녹색기후과
  • 담당전화번호:032-440-8593
  • 출판일:20170530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균 0 점 / 0 명 참여]
  •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