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HOME > 환경 > 폐기물

대규모점포, 슈퍼마켓 비닐봉투 사용금지 안내

대규모점포, 슈퍼마켓 비닐봉투 사용금지 안내
제목 대규모점포, 슈퍼마켓 비닐봉투 사용금지 안내
담당부서 자원순환과
작성자 송유진
이메일
조회 304
전화번호 032-440-3573
내용 □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인하여 2019.1.1.부터 대규모점포·슈퍼마켓(165㎥이상)에서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됩니다.
  ※ 면적에는 창고 등 매장운영을 위한 면적이 포함되며,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안정적인 제도정착을 위하여 1~3월 중 계도기간을 운영하며, 계도기간 내 부득이하게 비닐봉투를 사용하게 될 경우 반드시 소비자에게 비닐봉투 사용금지 내용을 홍보하여야합니다.

□ 4월 이후 비닐봉투 사용하게 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처분될 수 있으니 이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허용제품 외 속비닐 사용 시에도 과태료 부과되오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속비닐 점검기준 >>
◈ 생선·정육·채소 등도 이미 트레이 등에 포장된 제품을 담는 것은 금지
◈ 겉면에 수분이 없더라도 포장이 되지 않은 1차 식품(벌크로 판매하는 과일, 흙 묻은 채소 등)의 경우 속비닐 사용 허용
◈ 아이스크림 등 상온에서 수분이 발생하고 내용물이 녹을 우려가 큰 제품은 사용 허용

□ 최근 1회용 비닐봉투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소비량 증가로 환경 파괴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폐비닐 수거중단 등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정부정책의 취지에 부합하여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19-01-14
첨부파일


다음글
1회용 봉투 및 쇼핑백 규제관련 질의답변 및 가이드라인
이전글
제과점 비닐봉투 무상제공금지 안내
목록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균 0 점 / 0 명 참여]
  • 참여

OPEN 공공누리 마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조건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폐기물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