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F 소식

HOME > 환경 > 녹색기후기금(GCF) > GCF 소식

[GCF 보도자료] GCF 파트너와 동료 여러분께

[GCF 보도자료] GCF 파트너와 동료 여러분께
제목 [GCF 보도자료] GCF 파트너와 동료 여러분께
담당부서
작성자 추서연
이메일
조회 103
전화번호 032-440-8597
내용 [번역] 2018 Letter to Partners https://www.greenclimate.fund/2018-letter-to-partners

GCF 파트너와 동료 여러분께,
GCF 직원은 여러분 모두가 2018년 한 해를 잘 시작하셨기를 바라며, 또한 생산적이고 보람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GCF는 2018년을 시작하며, 향후 12달을 위한 계획을 간략히 나누고자 합니다. 2018년 GCF 이사회 업무계획은 우수성에 방점을 둔다는 전반적인 우선순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더 많은 사업 제안서를 실제로 이행하여 자금 지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쓸 것입니다.
2017년은 글로벌 기후 노력에서 상당한 성과를 이루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 12월 프랑스에서열린 하나의 지구 정상회담(One Planet Summit)은 기후 행동이 모든 사회영역 전체 특히 민간  분야에서 어떻게 주류화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11월 COP23은 파리 협약의 핵심 목표인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2도씨 이내, 가능한 한 1.5도씨에 가깝게 제한하는 것을 달성하자는 다자 합의에서도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더욱 확실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성공이 보장된 것만은 아닙니다. 하나의 지구 정상회담을 주최한 엠마누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기후변화와의 “전투에서 지고 있습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COP23에서 유엔기후변화  협약의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사무총장은 기후변화가 “아시아, 캐리비안, 미주 지역의 가정과 가족, 경제에 타격을 입히는 심각하고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를 통해 이미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2017년은 역사상 가장 더웠던 해 3개년도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여러분과 더 많은 노력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시급성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GCF가 가야 할 길은 명백합니다. 개도국이 저배출, 기후 회복력 있는 경로를 채택하는 것을 돕기 위해 능력배양 지원뿐만 아니라 사업에 기후 재정을 조달하기 위한 노력도 배가할 것입니다.   현재 73개국에서 진행중인 53개 사업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GCF는 이 사업에 26.4억달러의   재정지원을 약정하여 총 92억 달러의 투자를 현실화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성과는 2016년과   비교하여 사업 개수로 볼 때는 두 배, 지원 승인금액으로 볼 때는 두 배 이상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승인된 사업의 이행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2017년 초 이래, GCF로부터 재원을 지급받은 사업은 2개에서 현재 18개로 늘어나 1억 4,740만 달러가 지급되었고,   18개에 대한 GCF 지원 약정액은 5억9,600만 달러 입니다. GCF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 가며 이 수치를 더 빠르게 늘려나갈 것입니다.
파트너의 중요성
GCF가 기후재정이 가장 필요한 곳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파트너의 역할은 GCF의 성공에 중추적입니다. 그래서 GCF는 2018년 중요 능력배양     사업에 대한 전략적 재원 할당을 계속해 나가려고 합니다.   
지난 9월 말 개최된 제18차 GCF 이사회에서 능력배양 사업에 추가로 5천만 달러의 예산이 승인되어 국가 적응계획 수립 및 과정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각 국이 GCF 지원을 받기 위한, 국가 주도적이면서도 높은 품질의 자금조달 사업 후보군을 발굴하도록 돕는 핵심   툴로써,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국가 프로그래밍*을 지원할 기회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국가 프로그래밍: GCF와 관련하여 해당 국가의 기후변화 우선순위를 담은 문서. 실행계획의 성격으로   사업 발굴 방법, 협력기관 유형, 필요한 능력배양 분야 등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
2017년 파트너들과의 광범위한 협의과정을 거쳐 GCF 사업방식 개선 방안에 대한 이해를 더욱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GCF가 이행의 속도를 높이고 자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해야 한다는     요구를 주의 깊게 새기고 있습니다. 이를 염두해 두고, GCF 18차 이사회는 간소화된 승인과정(SAP) 시범사업을 출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천만 달러 이하의 소규모 사업을 위한 이 시범    사업은 지금 운영 중이며, 이미 컨셉노트와 사업 제안서가 제출되어 사업 후보 목록이 마련되었습니다. SAP는 올해 GCF의 주요 핵심사안이 될 것입니다.
GCF 지원 목표를 전략적이고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 또한 중점사안입니다. 작년 말 REDD+결과를 기반으로 한 지급 시범사업으로 5억 달러를 도입하기로 결정함으로써 GCF는 이제 REDD+의 세 단계** 모두에 대한 재정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GCF가 REDD+*로 지원을 확대하면서 산림을 살려서 배출량을 저감한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한 걸음 더 진전시켰기에, 이는 기후변화 정책 영역에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REDD+: 산림전용 및 황폐화 방지, 산림 보전,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 산림 탄소 저장량 증진을 포함하는 것으로 기후변화 저감 활동.
**1단계(준비): 국가 및 지역 선정, 요인 분석, 거버넌스 평가, 사업 계획 착수 및 사업계획서 작성, 측정,보고,검증(MRV) 기반 구축 / 2단계(이행): 현장사업 개발 및 이행, 사업계획서 타당성평가, MRV 시행 /   3단계: 사업계획서 인증, 크레딧 확보, 탄소시장 거래, MRV 시행
2018년 GCF가 우선 노력을 기울일 부분으로 민간 재정에서의 기후 행동 주류화 추진도 있습니다. 개도국이 패러다임 전환 감축 적응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 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은 민간부문의 역할이 필수불가결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영역에서도 얼마간 전전이 있었습니다.
GCF는 지난 5월 자금조성 규모화(MFS)에 대한 민간부분 제안서 공모에 5억 달러가 승인된 이후 접수된 많은 제안서를 이제 활용하고 있습니다. 350개의 제출된 컨셉노트 중 30개의 최종 후보가 선정되었습니다. 총 1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조성하여, 저탄소 기후 회복력 있는 발전을 위한 야심찬 계획에 규모 있는 자금을 유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0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GCF를 설립한 이후 GCF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어왔습니다. 하지만 국제사회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다는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멉니다.   
2017년 GCF는 기후재정 이행의 모멘텀을 구축해냈습니다. 2018년에는 계속 그 모멘텀을 이어나가면서 개도국에서 우수하고 영향력 있는 감축 및 적응 결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우리의  능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의 도움이 더욱 더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2018년 GCF의   중요한 바람은, 여러분의 지속적인 도움으로 우리의 공동목표를 궁극적으로 달성하는 것입니다. 기후변화는 그 어떤 현상보다도 우리 모두가 함께 당면한 도전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작성일 2018-03-30
첨부파일 20180129_GCF 파트너와 동료 여러분께.pdf 


다음글
[GCF 보도자료] 동계 올림픽, 지구적 협력을 위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며 개막
이전글
[GCF 보도자료] GCF와 세계은행, 신기후경로 창출을 위해 협약 체결(2017.11.13.)
목록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균 0 점 / 0 명 참여]
  • 참여

OPEN 공공누리 마크 – 출처표시 조건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GCF 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